How to choose a partner by school of life @Seoul

작성자
IS
작성일
2015-11-24 19:50
조회
1403
지난 일요일, 알랭 드 보통과 손미나 씨가 함께 만든 \'인생학교 서울\'에서 수업을 들었다.

수업의 이름은 How to choose a partner, 즉 \'짝을 찾는 방법\'이다.
무언가 직설적인 뉘앙스가 풍겨 민망하기도 했지만, 그래도 듣고 싶어서 신청했다.
(왜냐하면, 머물러 있는 청춘에도 썼듯이 내 인생의 최대 프로젝트는 \'좋은 사람과 잘 만나서 결혼하기\' 이니깐)

인상 깊었던 몇 가지를 간략하게 정리하자면,

-
연인이라는 관계에 도달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.

첫 번째는 \'운명의 상대\' 를 만나는 것이다. 운명의 상대에 대한 이야기는 플라톤의 \'향연\'을 떠올리면 된다. 태초에 사람은 남자와 남자가 더해진 형태이거나, 남자와 여자가 더해지거나, 여자와 여자가 더해지는 세 가지의 종류가 있었다. 이들은 둘이기도 했지만 결국은 하나의 존재였다. 그런데 어느날 제우스가 번개로 이들을 둘로 갈라냈고, 쪼개진 이들은 각각 자신의 반쪽을 찾아떠나는 여행을 하기 시작했다. 그렇게 보았을 때 나의 반쪽은 여자일 수도 있지만, 어쩌면 남자일 가능성도 있다 (물론 여자이기를 강렬히 소망소망). 성을 떠나서 자신의 반쪽을 찾기 위해 평생의 노력을 한다는 이 이야기는 들을 때마다 울림을 준다. 왠지 정말 어딘가에 나의 반쪽이 있을 것 같은 느낌도 든다. 유튜브에서 헤드윅의 OST인 \'The origin of love\'를 검색해서 들으면 더 좋을 것 같다.

두 번째는 서로에 대해 점차 애정을 키워가는 \'로맨스 성장방식\'이다. 운명의 상대를 만나는 것처럼 첫 인상이 강렬하지는 않지만, 서로에 대해 알아가면서 애정을 키워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안정감이 있다. 마르케스의 \'콜레라 시대의 사랑\'은 51년 동안 첫사랑을 기다린 한 남자의 이야기이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, 이들은 끊임없는 대화를 하며 서로에 대해 더 알고자 한다. 영화 세렌디피티(Serendipity)를 보면, 케이트 베킨세일이 자신의 연락처를 남긴 소설은 바로 콜레라 시대의 사랑이었다. 운명적인 만남을 꿈꾸지만, 한편으로는 그 안에서 로맨스 성장방식을 생각하지 않았을까.

나 이외의 다른 수강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, 생각보다 \'운명의 상대\' 로 만났던 분들이 많아서 놀라웠다. 나도 그동안 어떠한 사랑을 해왔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사랑을 해야할 것인지 생각해볼만한 이야기였다.

-
서로의 가치관을 알아볼 수 있는 대화가 필요하다. 보통 연인들이 만나면 일상을 공유하거나 서로의 취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곤 한다. 나도 그러했던 것 같고. 그런데 이런 이야기도 해보면 좋을 것 같다.

같은 가치관에 대해 서로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(행복, 책임감, 성취감 등), 다른 어떠한 것보다 일 or 여행이 중요한지 등. 예를 들면, 모두가 행복을 추구하지만 행복에 대한 정의는 각각 다르다. 많은 돈이 행복의 기준이 될 수도 있고 봉사하는 삶이 행복일 수도 있다. 단, 속마음은 많은 돈이 행복의 기준이지만 이야기할 때는 다른 기준으로 이야기할 수도 있기에 이점을 유념해야 한다. 그럴 때는 우리가 함께 살 경우 하루가 어떠했으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. 그 이야기 안에서 그 사람의 삶에 대한 방향성이 녹아들 수 있기 때문이다.

-
최소한 두 세달의 기간 동안은 그 사람에게 충실해야 한다. 짧은 기간에 누군가를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. 첫인상이 특별하지 않더라도 시간을 두어 만남을 갖다보면 그 사람에 대한 다른 매력이 드러날 수도 있다. 이 점에 대해서는 나도 인내심이 부족했던 것 같다. 나이가 들수록 나도 모르게 애매모호한 사람이 되어버렸고, 누군가를 깊게 알려고 하는 적극성도 점점 사라지는 것 같다. 반성해야지.


무언가 답을 던져주는 수업은 아니었지만 (물론 그것을 기대 한 것도 아니었고), 생각 해볼만한 거리를 던져준 수업이었다.
그리고 그 생각해볼만한 거리를 잊지 않기위해 여기 기록해둔다.

#오늘도이렇게이론으로배웁니다.
전체 2

  • 2015-12-08 20:52

    인생학교 서울!! 강의 듣고 싶었는데 ㅠㅠ 후기 감사합니다!! 블로그 오늘 처음 들어와봤는데 목표와 반성 꾸준히 기록하시는 작업 대단하신 거 같아요!


  • 2015-12-10 19:46

    @yoonjinp
    안녕하세요, 반갑습니다. 🙂 종종 놀러오세요!
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